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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Influencer "일런 머스크(Elon Musk)"


 

Fidelity Insight "Global Case Study"에서는 글로벌 사례를 제공하여 모든 Biz 현장에서 성과 창출에 필요한 조직문화 조성, 리더십 강화, 구성원의 행동 변화에 대한 Insight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일런 머스크(Elon Musk)의 테슬라


- 2003년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테슬라 창립. -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여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살기 좋은 미래 만드는 것”이 기업의 사명. - 100년이 넘는 자동차 산업 역사 속에서 갓 태어난 신생 자동차 회사 테슬라. - 자동차 산업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역할을 하며 기업가치 부동의 1위


출처. Yahoo Finance




일런(Elon)이 테슬라의 진정한 Influencer가 된 2가지 이유


테슬라 신화의 중심에는 일런 머스크(Elon Musk)가 있다. 100년이 넘는 자동차 산업의 역사 속에서 불과 15년 만에 글로벌 시장가치 1위 자동차 회사로 이끈 일런 머스크. 그가 테슬라의 진정한 Influencer가 될 수밖에 없었던 2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첫 번째 이유. “You can talk to Elon”

일런 머스크는 회사 내에서 어느 누구 와도 자신과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그가 테슬라 직원들에게 바라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문제를 매우 빠르고(ultra-fast) 제대로(well) 해결하는 것”이다. 이렇게 문제를 해결하고 회사 전체에 이익이 될 수 있다면, 그 어느 누구 와도 소통하고 이에 대한 상호적인 피드백을 받을 것을 장려한다. 규모 면에서 다른 큰 자동차 회사와의 경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지능과 민첩함을 갖고 구성원들이 움직이길 바란다. 자신의 상사의 상사를 만나더라도 누군가의 허락은 필요 없다. 심지어 신입 직원들에게 가이드북처럼 제공되는 핸드북에는 원하는 바가 있다면 “일론에게 직접 말하라(You can talk to Elon)”라는 말도 적혀 있다.


두 번째 이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업무 자율성 보장”

테슬라에는 자유로운 업무와 소통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이는 직원들의 업무적인 자율성을 보장하고 스스로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하여 몰입할 수 있게 한다. 테슬라에서는 채용된 조직 구성원들이 각 분야의 최고의 인재라고 생각하고 대우하기 때문에 ‘스스로’, ‘잘’ 해 나가기를 바란다. 구성원들을 전적으로 믿고, 실패 또한 하나의 옵션으로 생각하고 다양성을 존중한다. 그는 직원들 이 일 속에서 재미와 의미를 찾고 자율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테슬라를 위해 일해주기를 바란다.



Insight


테슬라는 TV나 라디오와 같은 전통매체에 광고비용을 단 한 푼도 사용하지 않았다. 테슬라의 직원들은 기업의 비전이 곧 자신의 비전이라고 인식하고 자율성을 갖고 일한다. 한 CEO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테슬라는 자신들만의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였고, 세련되고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이는 일런이 조직내에서 진정한 Influencer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들이었다.

리더는 변화의 흐름을 읽고, 변화의 흐름에 맞춰 조직내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래야 시대의 변화 속에서 항상 앞서 나갈 수 있다. 일런 머스크 그를 이 글에서 다룬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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